초등학생의 오concept(개념)(misconceptio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23:16본문
Download : 초등학생의 오개념.hwp
오관념은 대체적으로 학습자의 선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된 관념적 구조에 의해 형성되어지는 것으로서, 형식적인 학습을 마친 후에도 오관념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인지 구조 속에 남아서, 다른 관념 학습을 하는데 방해 요소가 된다 . 오관념의 형성原因) 학습자 변인 (1)인지구조 학습자가 자신의 인지구조를 바탕으로 형성된 신념을 적용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자신이 경험했던 익숙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지식 체계로 해석을 함으로써 오관념으로 발전될 수 있따 (2)감각적 경험의 차이 (3)일상생활 및 학문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차 (4)경험의 한계) 교사 변인 (1)교사의 잘못된 관념 (2)수업 내용의 재조직 (3)객관적이고 직접적으로 묘사하기가 힘든 대상에 대한 비유적 표현 (4)학생의 학습 준비도를 확인하지 않은 수업 ) 교과서 변인 (1)단원 구성 (2)관념 설명(explanation)의 오류 및 省略 (3)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잘못된 진술, 용어의 혼용 (4)모형과 은유법 및 비유법 사용) 물리적, 사회적 環境(환경)요인 . 잘못 알기 쉬운 과학적 관념) 물리학 영역 (1)물체를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일정 한 힘을 계속 가해주어야 한다. A 아이들은 장난감 자동차를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지 위해서 계속적으로 일정한 힘을 가해준 경험이나 자전거를 탈 때 페달을 부지런히 밟은 경험을 이런 생각의 바탕으로 삼을 수 있따 또 SF영화나 애니메이션은 오관념을 그대로 심어주는 경우가 허다…(省略)
초등학생의 오concept(개념)(misconception)
순서
오개념,구성주의적,과학,개념,변화,이론,CAI,프로그램을,통한,유형,사범교육,레포트






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초등학생의 오개념.hwp( 36 )
1. 오개념의 정의, , 2. 오개념의 형성원인, , 3. 잘못 알기 쉬운 과학적 개념, , 4. 대표적인 오개념 교정 방안, , 5. 마치면서, , 초등학생들이 가지는 오개념(전우수), , 구성주의가 수업에 시사하는 바(유병길), , Ⅳ. 마치면서, , FileSize : 25K , 초등학생의 오개념(misconception)사범교육레포트 , 오개념 구성주의적 과학 개념 변화 이론 CAI 프로그램을 통한 유형
1. 오concept(개념)의 정의(定義), , 2. 오concept(개념)의 형성원인(原因), , 3. 잘못 알기 쉬운 과학적 concept(개념), , 4. 대표적인 오concept(개념) 교정 대안, , 5. 마치면서, , 초등학생들이 가지는 오concept(개념)(전우수), , 구성주의가 수업에 시사하는 바(유병길), , Ⅳ. 마치면서, , 파일크기 : 25K
1. 오관념의 정이
2. 오관념의 형성原因
3. 잘못 알기 쉬운 과학적 관념
4. 대표적인 오관념 교정 방안(方案)
5. 마치면서
초등학생들이 가지는 오관념(전우수)
구성주의가 수업에 시사하는 바(유병길)
Ⅳ. 마치면서
1. 오관념의 정이 학습자가 학습 전에 스스로의 경험을 가지고 형성한 관념을 선관념(preconception)이라 하며, 이러한 선관념이 형식적인 학습 후에도 올바른 관념으로 형성되는 것도 있으나, 그렇지 못하는 학습 후에도 자신의 인지 구조 속에 잘못된 관념으로 형성되어 변하지 않는 관념을 오관념(misconception)이라 정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