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행정] kn1135078 행정 통제론 / Ⅰ. 서 론 행정 통제에 대하여 통제의 주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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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9: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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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통제체제는 외부의 통제기능을 활성화하여 다시 행정 및 정치과정에 influence을 투입하므로 더욱 관료제가 민주적으로 재구조화 할 수도 있다 내부와 외부의 상호교환은 계층제, 리더십, 대표성, 시민(Citizen)참여, 공개성, 공무원노조화와 같은 최소한의 변수들에 의하여 매개된다 이들 변수들이 상호기능을 원활히 한다면 자연히 관료제는 자율통제의 가능성이 높아져 내부 민주통제체제가 활성화된다 또한 이것은 잠재적으로 행정을 통제하는 결과 적인 수단이며, 역시 외부 통제체제의 통제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를테면 내부민주통제체제의 개념(槪念)은 민주사회의 필수적인 조건과 관련되어 있다 이는 단순히 사후에 불평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불평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결과 적이며, 비용면에서도 저렴한 통제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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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행정통제에 대하여 통제의 주체를 기준으로 분류할 때 외부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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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행정통제에 대하여 통제의 주체를 기준으로 분류할 때 외부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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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행정통제에 대하여 통제의 주체를 기준으로 분류할 때 외부통제와 내부통제로 나눌 수 있다 외부통제는 행정이 민주성 내지 합법성 확보를 위해 행정관리체제외부에서 행해지는 민주적 통제로서, 정치적 통제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상향적 또는 수평적 통제, 사후적 통제라 할 수 있다 내부통제는 행정이 효율성 내지 결과 성 확보를 위해 행정관리체제 내부에서 행정이 대해 행해지는 관리적 통제로서, 행정에 대한 기능적 통제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하향적 또는 수직적 통제, 사전적 통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내부 통제는 외부 통제로 인한 정치적 마찰을 최소화한다는 장점(長點)이 있다 즉, 어느 한 외부통제기관이 전적으로 관료제를 재배할 수 없도록 경제와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관료제에 대한 외부 통제와 내부통제는 상호보완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내부 민주통제체제는 한 정치체제가 다른 정치체제와 상호influence을 주고 받음으로써 서로 adaptation(적응) 하게 할 수 있는 동태적인 균형이론(理論)이다. 사후통제는 이미 낭비한 예산을...
다. 이 통제체제는 시민(Citizen)과 조직은 구성원들을 위한 행정이 개방과 절차적 보호장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체제이다.